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 2022 : 순환경제, 디지털화를 위한 원료·첨가제의 혁신

카테고리 없음

by 나도영환도사 2022. 10. 12. 22:48

본문

728x90

10월 19일부터 26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 전시장(Messe Dusseldorf GmbH)에서 개최되는 국제 플라스틱 및 고무산업 전시회 K 2022에서 전 세계 61개국에서 3000개 이상의 플라스틱과 고무 관련 업체들이 다양한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K 전시회는 글로벌 플라스틱과 고무산업 전반에 걸쳐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플랫폼으로 이곳에서는 각 분야 선도기업들의 혁신적인 기술과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전 세계에서 온 전시업체들에 있어서도 이곳은 각 기업이 가진 기술력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참관객들과 함께 미래의 방향성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공간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 개최되는 이번 K 2022는 기후보호, 순환경제, 디지털화라는 세 가지 주제 중심으로 펼쳐진다. 국경과 대륙을 초월해 다양한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한 혁신과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열린 교류 또한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올해 K 2022 전시회의 초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는 K 2022에 참가하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 중에서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한 주요 업체들 중심으로 그들의 신기술과 신제품을 미리 소개하고자 한다. 그 첫 시간으로 이번 호에는 지속가능성을 향한 주요 글로벌 원료·첨가제 기업들의 노력과 혁신을 미리 살펴본다. 


Asahi Kasei(아사히 카세이)
부스 : Hall 8a / E23 
일본의 기술기업 Asahi Kasei는 K 2022을 통해 유럽에서는 처음으로 자신들의 최신 콘셉트카 AKXY2를 선보인다. 광범위한 소재와 기술을 활용한 이 콘셉트카는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이 회사가 축적해 온 다양한 부문을 넘나드는 전문성을 잘 보여준다. 


부스에 전시될 콘셉트카에서 참관객들이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모든 것은 Asahi Kasei가 제조하거나 공동 개발한 것들이다. 이 차는 터치를 통해 느낄 수 있고, 안전성을 향상시켜주며, 최고의 기능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자동차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는 해결책을 제안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를테면 차량 윈도우는 모두 2002년 Asahi Kasei가 개발한 CO를 원료로 하는 제조법을 통해 외주 제작된 하드코팅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들어졌다. 


오늘날 전 세계 폴리카보네이트(PC) 생산량의 15%가 이 생산기술을 사용한다. 자동차 앞유리에 폴리카보네이트를 적용할 수 있도록 Asahi Kasei는 현재 UN ECE R43*1 기준에 맞는 내마모성과 내후성을 PC에 부여할 수 있는 하드코팅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기존의 자동차 앞유리 소재를 이 PC로 교체하면 차량 무게를 크게 줄여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확대할 수 있다. 


콘셉트카의 내부 표면은 Asahi Kasei 그룹 소속사 Sage Automotive Interior(세이지 오토모티브 인테리어)의 이탈리아 자회사 Miko(미코)사가 제조한, 재활용 폴리에스테르로 부분적으로 만들어진 스웨이드와 유사한 프리미엄 극세사 DinamicaⓇ로 덮인다. 


Sage Automotive Interior는 재활용 PET에서 바이오 기반 PET, 천연 원료, 해양 폐기물에 이르는 원재료를 사용해 더욱 지속가능한 다른 종류의 직물 또한 공급 가능하다. 소재 수명 향상은 보다 친환경적인 모빌리티 달성을 위한 또 다른 방법이다. 모든 직물은 항바이러스성과 항박테리아성뿐만 아니라 액체가 스며들지 않고 얼룩방지 특성을 갖도록 가공할 수 있다. 


BASF(바스프) 
부스 : Hall 5 / C21/D21
BASF는 K 2022 전시회에서 순환경제라는 목표를 향한 자신들의 여정을 선보인다. BASF의 플라스틱 여정은 플라스틱의 라이프사이클을 나타내는 MAKE(제조), USE(사용), RECYCLE(재활용)의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BASF는 이 여정의 세 단계 모두에 대해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체 기반 화학 생산능력을 보유한 통합기업으로서 BASF는 고객이 가치사슬을 탈탄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BASF는 2030년까지 CO2 배출량을 25% 줄이고, 2050년까지 CO2 배출량 순 제로를 달성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번 전시회의 또 하나의 초점은 BASF 고객이 CO2 중립의 미래로 탈바꿈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지털과 데이터 중심 가치사슬 모델에 맞춰진다. 이 분야에서 BASF는 약 4만 5000개에 이르는 BASF 판매 제품의 CO2 배출량 계산을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했다. BASF의 솔루션은 플라스틱이 만들어지는 방법을 개선한다. BASF는 K 2022을 통해 다양한 산업의 가치사슬 전체에 거쳐 제품의 탄소발자국을 추적하고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BASF 솔루션은 플라스틱의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K 2022에서 BASF는 e-모빌리티 충전 인프라 내의 고전압용 부품을 위한 안전하고 내구성 높은 폴리아미드부터, 열분해 방법으로 100% 재활용된 PA6 기반 컴파운드를 사용해 전기전자 분야를 위해 친환경이지만 제품의 튼튼함에 전혀 손상이 없는 소형회로차단기(MCB)까지, 플라스틱이 지속가능성을 위한 진정한 고성능 소재라는 여러가지 사례를 보여줄 예정이다. 


Momentive(모멘티브)
부스 : Hall 6 / B15
K 2022에서 Momentive Performance Materials(모멘티브퍼포먼스머티리얼스)는 최신 모빌리티 컨셉트의 기술적 요구에 초점을 맞춰 액상실리콘고무(LSR)와 하드코팅 관련 신제품을 발표한다. 


여기에는 경성-연성 복합소재의 비용효율적 생산을 위한 난연성 LSR 소재와 저온 가교결합이 가능해 두꺼운 부품 생산을 용이하게 하는 소재 등이 포함된다. 하드코팅 분야에서는 자동차 내외장 용도의 거의 모든 종류의 플라스틱 성형 부품에 높은 정확도와 비용 효율로 사용이 가능한 혁신적 스크래치와 기후 내성을 지닌 코팅에 중점이 맞춰진다.


신제품 LSR 소재의 짙은 그레이 색상 NL6830과 NL6850FR은 1mm 두께에서 UL94-V0 요건을 충족시킨다. 각각 쇼어 A 경도 35와 45의 이 제품들은 균형 잡힌 동시에 매우 우수한 기계적 물성과 낮은 압축줄음률을 지니고 있다. 적용 가능 분야로는 내연 엔진의 흡기 영역에 들어가는 씰, 그리고 센서 기술과 내화성이 요구되는 전기차의 구동영역에 사용되는 다양한 씰과 O링을 예로 들 수 있다.


SiloprenTM LSR 2725/40은 더욱 진일보한 자체 윤활 특성의 소재다. PBT를 비롯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오버몰딩된 경성-연성 복합소재, 예를 들어, 일체형 실링 또는 댐핑이 들어간 성형 부품의 비용 효율적 생산이 가능하다. SiloprenTM LSR 2725/40은 처음부터 기질과 양호한 접착을 형성하기 때문에 빠른 사이클타임 구현이 가능하다. 이후 실온에서 보관하는 동안 완전한 접착이 이루어진다. 그와 동시에, LSR 표면의 조립공정을 용이하게 해주는 자체 윤활 특성을 제공하는 마이그레이션이 진행된다. 이 소재는 고온에 강하고 저온에서 유연하며 우수한 유전과 기계적 물성을 함께 지니고 있고 착색도 쉽다.


Momentive는 자사 부스에서 오스트리아 ENGEL(엔겔)사의 Victory 100-120 사출성형기로 신제품 LTC-LSR의 가공을 시연할 예정이다. 


이 시연 공정에 ACH Solution사의 콜드러너와 밸브게이트 시스템을 갖춘 완전 자동화된 금형을 사용해 세공 유리 외관의 두꺼운 반투명 티 라이트캔들 홀더를 제작해 참관객들에게 기념품으로 나누어 줄 예정이다.


WACKER(바커)
부스 : Hall 6 / A10
섭씨 200°C가 넘는 온도를 영구적으로 견디면서도 기계적으로 탄성을 지닌 플라스틱 부품을 생산해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해결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WACKER는 이를 위한 신소재 솔루션을 개발해 K 2022 국제 플라스틱 및 고무 산업전시회에 처음으로 선보인다. 


WACKER의 실리콘 수지 바인더 SILRESⓇ LR700이나 POWERSILⓇ Resin 70을 기반으로 한 실리콘 성형원료 POWERSILⓇ Resin 710은 부품을 프레스 성형 또는 가압 겔화, 사출성형으로도 가공할 수 있다. 따라서 장기간에 걸쳐 최대 220°C의 온도를 견뎌야 하는 열 등급 R 성형부품에 적합하다.


라벨이 필요 없는 새로운 이 실리콘 수지 바인더는 PTFE(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 PEEK(폴리에테르케톤) 같은 고온 내성 폴리머에 비해 장점이 큰 대체소재다. 이 신소재들로 가공된 부품은 기계적 강도가 우수하고 자외선 안정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실리콘 소재는 열응력의 영향을 적게 받는 부품 제조에 널리 사용되는 폴리우레탄이나 에폭시 수지와 마찬가지로 가공이 용이하다. 


WACKER는 또한 K 2022를 통해 폴리에틸렌(PE) 합성을 위한 첨가제 마스터배치도 선보인다.  GENIOPLASTⓇ PE50S08이라는 제품명으로 공급되는 이 실리콘 소재는 가공성이 우수한 폴리에틸렌 성형 컴파운드 제조를 보다 용이하게 해줄 뿐 아니라 이를 적용한 플라스틱 제품의 표면 특성을 향상시켜준다. 특히 PE 마스터 배치는 필름 가공에 사용할 수 있으며, 재활용된 PE 제형의 가공성을 향상시킨다. 이 제품은 매우 효과적인 보조제다. \


DOMO(도모)
부스 : OA Hall 4 / 04.3
지속가능한 폴리아미드 전문기업 DOMO Chemicals (도모케미칼)은 K 2022를 통해 자신들의 폴리아미드 기반 솔루션과 전문성 및 서비스가 고객이 미래 애플리케이션의 기술적 요구 충족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DOMO는 엔지니어링 소재를 위한 파트너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TECHNYLⓇ 브랜드와 DOMO의 새로운 브랜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을 집중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가능성 코너를 마련해 탈탄소, 재생 에너지 소비와 고객 솔루션에 초점을 맞춘 DOMO의 야심 찬 2030 지속가능성 목표를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최근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금속 대체 경량소재와 열 관리 및 e-모빌리티는 지속가능한 폴리아미드 기반 고성능 솔루션에 대한 전 세계적 수요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DOMO는 K 2022에서 관련 기술 세미나와 패널 토론을 통해 자동차 분야를 위한 TECHYLⓇ 4EARTHⓇ브랜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지속가능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폴리아미드 6 및 폴리아미드 66 기반의 완전 통합형 공급업체인 DOMO는 화학적 중간체 기반의 폴리머와 고성능 섬유 제품도 선보인다. 부스를 방문하면 난연성, 생분해성과 정균 특성이 향상된 최신 NYLEOⓇ등 고성능 섬유 혁신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DOMO의 주요 브랜드인 DOMAMIDⓇ와 STABAMIDⓇ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필름, 섬유 및 섬유 산업에 보다 우수한 최종제품 성능을 위한 일관된 고품질 솔루션을 제공한다. DOMO는 K 2022를 통해 폴리아미드가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잘 알려진 소재로 사용뇌는 것을 보여줄 예정으로 방문고객은 DOMO의 MMI 예측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다 지속가능하고 경량화된 솔루션 구현의 디지털 지원을 경험할 수 있다.


Tolsa(톨사)
부스 : Hall 8B/D46
Tolsa는 이번 K 2022에서 난연과 살생물 애플리케이션 관련 물질 분야의 최신 개발제품을 하이라이트로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Tolsa는 자사의 ADINSⓇ FR 기술을 전기전자, 자동차, 섬유와 운송시장 등의 용도를 위해 나일론(PA) 매트릭스로 바꾸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Tolsa는 이 시스템을 위한 신제품 개발을 진행중이다. 지난 2년 동안 Tolsa는 다양한 ADINS 제품을 활용한 PA 매트릭스에 대한 광범위한 테스트를 완료했다. 이를 통해 경쟁사의 첨가제 솔루션 대비 총열방출량(THR) 수준을 20% 이상을 성공적으로 줄였다. 


ADINSⓇ 난연기술은 할로겐 및 무할로겐 난연 시스템과 작용해 상승제 역할을 하는 폴리머를 위한 다양한 첨가제를 제공한다. 이 제품들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난연 첨가제 중 하나지만 독성과 발암성 문제로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인 안티몬 삼산화물(ATO)에 대한 매우 적합한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ADINSⓇ는 ATH 또는 MDH와 같은 난연 시스템과 결합해 사용하는 제형(PVC또는 PP 매트릭스)에서 ATO 함량을 최대 50%까지 줄이거나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ADINSⓇ 기술은 특정 고객과 산업이 요구하는 바를 철저히 준수할 수 있는 맞춤형 제품개발이 가능하다. ADINSⓇ는 화재 상황에서 플라스틱 부품의 거동을 크게 향상시킴으로써 유럽 건설제품 규정(CPR) 또는 철도 EN45545 규정 같은 가장 엄격한 국제 보건과 안전 규정의 준수를 돕는다. 


Tolsa는 또 자사의 ADINSⓇ Protection 바이오 살생물 제품군도 선보일 예정이다. ADINS Protection P4(아연 기반)는 독일 내에서 PT2(인간 또는 동물에게 직접 사용되지 않는 소독제나 살조류제), PT7(필름 보존제), PT9(섬유, 가죽, 고무와 중합 물질 보존제), PT10(건설 소재 보존제), PT21(오염 방지제) 등의 용도로 승인을 획득했다.


SABIC(사빅)
부스 : Hall 6 / D42
SABIC은 K 2022에서 화학이 산업 전반에 걸쳐 어떻게 뚜렷한 차이를 만들고 구체적인 변화를 추동하는지  보여준다. 이번 전시회에서 SABIC의 솔루션은 플라스틱 순환경제와 제품의 전기화 전환을 통한 청정공기 경제라는 두 가지 핵심 영역을 강조할 예정이다.


K 2022에는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을 출발점으로 세계의 전력 에너지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SABIC의 강도 높은 노력과 집중된 프로그램이 선보인다. 


BLUEHEROTM로 알려진 SABIC의 새 프로그램은 제품, 솔루션, 인텔리전스와 이니셔티브로 구성된 진화하는 생태계로, 화석 연료에서 전기전력으로의 전 세계 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돕도록 설계됐다. 


이번 전시에서 SABIC은 최신 발포사출성형(FIM)용 PP 컴파운드 라인을 선보인다. 신제품 무기물 강화 SABIC PPc F9005, PPc F9007, PPc F9015 소재들은 도어 패널, 트림, 시트 및 트렁크 클래딩, A/B/C/D 필러 커버, 센터 콘솔 등 복잡한 형상을 가진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 생산 용도로 공급된다.


SABIC은 이 신제품 컴파운드가 발포 인테리어 부품의 외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저광택 텍스처(그레인 질감)의 부품 표면에서 줄무늬와 소용돌이를 제거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소재들에 들어가는 탈크 필러는 미세 기포의 생성을 촉진하는 조핵제 역할을 하며, 이것이 일관된 표면 외관 형성에 기여한다. 컴파운드의 주문형 착색 또한 가능하다. 


PPc 9007은 쇼트샷 FIM과 저충격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됐다. 부품의 재설계와 새로운 툴링이 필요한 코어백(core-back) 몰딩을 사용하면 중량을 30%까지 낮출 수 있다. SABIC PPc 9005와 PPc 9015 소재는 모두 코어백 몰딩을 위한 제형으로 중급 강성과 내충격성을 제공한다.


Milliken(밀리켄)
부스 : Hall 6 / A27
K 2022 전시회에서 다각화된 사업분야를 지닌 글로벌 제조업체 Milliken & Company는 2025년 지속가능성 목표의 일환으로 화학을 통한 순환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 가운데는 재활용 폴리프로필렌(PP)을 신재와 비슷한 원료로 바꿀 수 있는 특허 기술을 보유한 PureCycle Technologies와 유지해온 파트너십도 포함된다. 


Milliken의 제품 다수는 지속가능성의 이점을 제공하도록 특별히 설계됐다. 그 이점에는 에너지 소비량 감소와 경량화, 더 개선된 재사용성, 재활용 원료의 사용량 증가, 재활용과 재활용성 개선, 그리고 지속가능이 떨어지는 수지의 대체 등이 포함된다.


Milliken은 전시회에서 폴리프로필렌(PP)용 투명화제인 MilladⓇ NXⓇ 8000 ECO를 전시한다. 이 제품은 투명도를 높이고 생산속도를 높여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준다. 재활용 PP용 성능 개질제 DeltaMaxⓇ는 용융 흐름과 충격 강도 및 강성의 균형을 맞춰 재활용 원료의 전반적 성능을 높여주는 특별한 기능 지니고 있다. 


신생원료 PP 내충격성 코폴리머(ICP)를 위한 DeltaMax 성능 개질제로 생산자가 ICP 수지의 특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균형을 맞추는 동시에 가공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DeltaFlowTM 점도 조절제는 압출과 사출성형 공정에 사용되는 재생 폴리프로필렌(rPP)의 용융 유량을 증가시켜 PP 재활용 업체에 도움을 준다.


PP용 HyperformⓇ HPNⓇ 성능 첨가제는 강성과 내충격성 사이의 특성 균형을 개선하는 동시에 에너지 사용을 줄여준다. Milliken은 이 외에도 다운게이징(두께 감소)을 통해 원료 사용량과 부품 무게를 줄이는 동시에 폴리에틸렌(PE)의 차단 특성을 개선해 플라스틱의 재활용율을 높여 주는 UltraGuardTM 솔루션을 소개한다.


Borealis(보레알리스)
부스 : Hall 6 / A43
지속가능한 폴리올레핀 솔루션의 선도기업인 Borealis는 이번 K 2022에서 재활용 가능하면서 기존 범용제품의 물성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인다. 최근 포르투갈의 글로벌 파이프 제조업체 Politejo(폴리테조)가 참여한 스페인 갈리시아 지역의 육상과 해상으로 이루어진 대규모 파이프라인 프로젝트에서 처짐이 극히 적은(Super Low Sag, SLS) 새로운 블랙 폴리에틸렌 PE100-RC(내균열) 압력 파이프에 Borealis의 원료가 선정됐다. 


프로젝트에 선정된 새로운 파이프 원료는 Borealis가 최근 출시한 BorSafeTM HE3490-SLS-H로, 맞춤형 폴리머 아키텍처와 낮은 MFR(용융중량유량)을 지니고 있어 파이프 압출에서 기존에 사용되던 다른 원료의 ‘처짐 현상’ 특성을 상쇄하면서도 두꺼운 파이프 제작이 가능하다. 


BorSafe HE3490-SLS-H의 매우 높은 느린 균열 성장(SCG) 내성으로 더욱 빠른 설치와 비용 효율 구현이 가능하다. 파이프의 견고성 덕분에 주위에 모래를 깔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다. 때문에 설치 시간이 훨씬 단축된다. EverMinds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친환경적 설계를 통해 탄생한 이 소재는 100년 이상의 기대 수명을 자랑하며 완전한 재활용이 가능하다.


BorSafe HE3490-SLS-H는 BornewablesTM 순환형 폴리올레핀 소재를 사용해 제조할 수 있다. 향후, BorcycleTM C 화학적 재활용 솔루션 변형 수지들도 파이프 용도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Bornewables와 BorcycleTM C 그레이드는 모두 물질수지 방법을 사용해 생산된 ISCC PLUS 인증 공급원료로 이루어져 있다. 두 가지 제품군 모두 화석기반 원료에 비해 이산화탄소 발자국을 크게 줄일 수 있다. 



Clariant(클라리언트) 
부스 : Hall 8a / J11
Clariant는 K 2022에서 자동차 산업이 배터리의 주행거리 및 충전 성능의 안전한 확장과 높은 수준의 원료 재사용 및 재활용 달성, 탄소발자국 축소 등을 위해 플라스틱이 e-모빌리티의 주요 기술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첨가제 솔루션을 선보인다. 


지속가능한 e-모빌리티 플라스틱을 위한 지원에는 폴리아미드와 열가소성플라스틱 솔루션에 있어 Clariant의 신뢰성 높은 무할로겐 난연제에 대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며, 화석 탄소 의존도를 낮추고 CO 배출량을 개선할 수 있는 ISCC Plus 인증 재생원료 기반의 제품도 새로 제공된다. 이 제품은 기존과 동일한 조건에서 사용 가능한 드롭인(Drop-In) 대체소재를 제조업체에 제공하는 인증된 ‘Terra’ 제품군에 속한다.


더 빠른 충전을 위해 충전 시 더 높은 전압을 사용하는 트렌드는 더 높은 트레킹 내성과 난연성을 제공하는 배터리와 충전 인프라 소재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 고전압 커넥터, 버스바 또는 배터리 하우징 제조업체는 이제 Clariant 특허기술로 널리 사용되는 폴리아미드용 무할로겐 난연제 ExolitⓇ OP 1400의 새로운 Terra 버전을 사용해 보다 빠른 충전과 온실가스 배출물질 저감이라는 업계의 목표달성이 가능하다. ExolitⓇ OP Terra는 IEC 60112 / ASTMD 3638 표준에 따른 600V의 비교트래킹지수(CTI)와 더불어 UL 94 V0 같은 엄격한 화재 안전 기준 통과를 가능케 한다.


독일 Knapsack 소재 Clariant의 ISCC PLUS 인증 생산시설에서 생산된 EcoTainⓇ 인증 Exolit OP 솔루션은 물질수지 인증 제품이다. Terra 소재는 기존의 화석 탄소 기반 제품과 마찬가지로 소재의 재활용성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CO2 배출량 감소라는 추가적인 혜택과 함께 자동차 폐기물의 적절한 관리를 기술적으로 지원한다.



SI Group(에스아이 그룹) 
부스 : Hall 6 /B08
성능향상 첨가물, 가공 솔루션, 의약품, 화학적 중간체 등을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 SI Group이 K 2022 전시회에서 플라스틱 재활용을 위한 새로운 첨가제 브랜드를 선보인다. 


이 회사의 최신 첨가제 브랜드에는 보다 순환적인 경제로 전환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더욱 지속 가능한 플라스틱 이행을 위해 설계된 포괄적인 혁신 첨가제 솔루션 플랫폼이 포함된다. 새 브랜드로 최초 출시될 솔루션은 최종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저하 없이 고객이 더 많은 재활용 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재활용 폴리올레핀(PO)과 PET용 안정제다. 


SI그룹은 새로운 브랜드의 공개 외에도 K 2022을 통해 확대된 제품들과 최신개발할 지속가능성 제품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출품 예정인 주요 신제품에는 WESTONTM 705 액상 항산화제와 ULTANOXTM LC 안정제의 마스터배치가 포함된다. SI Group은 지난 2019년 K 전시회 이후 지속가능성에 역점을 두고 이 부분을 크게 강화해왔다. 


SI Group의 관계자는 “지속가능성은 오랫동안 우리 회사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최근 회사의 사명에 지속가능성이 공식적으로 포함되도록 수정했다”고 말하며 “K 2022에서 우리는 보다 순환적인 플라스틱 산업 구현을 위한 우리의 집중된 노력을 최대한 보여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Polyplastics(폴리플라스틱스)
부스 : Hall 7A / B02
Polyplastics는 K 2022 전시회에서 확대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중점적으로 선보인다. 회사는 EMEA(유럽중동아프리카)와 미주지역으로 LCP(액정폴리머)의 판매를 확대했다. 또한 Polyplastics은 2021년 말 Daicel로부터 Daicel-Evonik(현 Polyplastics-Evonik)의 지분을 인수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에서 고성능 폴리머 폴리아미드(PA) 12와 PEEK를 공급하는 회사가 Polyplastics 그룹에 새로 합류하게 됐다. 유럽에서는 독일 라운하임에 위치한 테크니컬 솔루션 센터가 2022년 4월 공식 오픈했다. 


K 2022을 통해 Polyplastics는 의료, 전기/전자, 자동차 산업와 환경/지속가능성에 요구되는 까다로운 기술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확장된 제품 라인이 제공하는 최신 개발제품을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지속가능성과 관련한 가장 최근의 개발 성과 중 하나는 특수 합성된 재생 셀룰로오스 섬유로 만들어진 PLASTRONⓇ LFT수지 출시로, 중량 감소와 기계적 강도를 동시에 제공해 제조업체가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지속가능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새로운 POM, LCP와 COC 제조공장 건설 계획을 비롯해 글로벌 공급능력 확대 또한 하이라이트 대상이 될 것이다.


Evonik(에보닉)
부스 : Hall 6 / B28
K 2022에서 Evonik은 지속가능한 고성능 플라스틱 신제품을 선보이며 eCO 제품군에 추가한다. 폴리아미드 12 엘라스토머(PEBA) VESTAMIDⓇ eCO E40의 생산에서 화석 원료를 50% 절감하고, 중고 타이어의 화학적 재활용을 통해 얻은 출발 물질로 대체했다. 뿐만 아니라, 재생가능한 에너지만을 가공에 적용해 탄소발자국을 총 42%까지 줄인다. Evonik은 이번 전시회에서 ‘차세대 플라스틱 솔루션’(Next generation plastic solutions)을 모토로 VESTAMIDⓇ eCO를 비롯한 지속가능성 플라스틱 소재를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VESTAMIDⓇ eCO E40은 기존 방법으로 생산된 VESTAMIDⓇ E40과 마찬가지로 폴리에테르 블록 아미드 계열의 열가소성 엘라스토머로 일관된 고품질을 지니고 있다. 주 사용 예는 스포츠용 신발 밑창이다. 새로운 제품명 eCO는 재생가능 또는 순환형 원료를 사용해 생산 시 온실가스 이산화탄소를 줄이겠다는 Evonik의 목표를 강조하는 것이다.


VESTAMIDⓇ eCO E40은 복원력이 높은 스포츠화 밑창용 기존 성형용 컴파운드에 대해 친환경 밸런스가 개선된 즉각적인 대안이다. 이 소재로 만든 밑창은 우수한 저온 충격 강도, 내화학성, 높은 탄성을 나타내며 발색, 가공, 오버몰딩도 용이하다. 40년 이상 자체 검증된 VESTAMIDⓇ PEBA 제품군의 성형용 컴파운드와 마찬가지로 자동차와 의료산업 같은 기술적으로 보다 까다로운 다른 응용 분야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INEOS Styrolution(이네오스 스티롤루션)
부스 : Hall 6 / 6D28
스티렌 원료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 INEOS Styrolution은 최근 고성능 NovodurⓇ 스페셜티 ABS 제품 라인의 확장을 발표했다. 새로 추가된 Novodur E3TZ는 식품 트레이, 위생용품과 여행가방 등을 비롯한 다양한 용도에 적합한 압출용 소재로 이번 K 2022를 통해 집중적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INEOS Styrolution의 Novodur 제품군 ABS 스페셜티 제품은 다양한 제품 특성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여러 산업에 걸쳐 다양한 용도에 적합하도록 여러가지로 제공된다. 높은 충격 강도, 내화학성, 뛰어난 광택과 식품접촉기준 준수 등의 특성으로 인해 Novodur 소재는 의료용으로도 매우 매력적인 솔루션이다. Novodur는 가공 용이성을 제공하는 우수한 유동성을 지니고 있다. 


새로운 Novodur E3TZ도 예외는 아니다. 열성형 특성이 우수하며, 특히 높은 용융강도, 우수한 충격 강도와 높은 ESCR(환경 장력 균열 저항)을 제공한다. FDA 식품접촉규정을 준수하기 때문에 냉장고 라이너를 포함한 광범위한 용도에 이상적인 소재다. 얇은 두께로 생산이 가능해 원료 비용 절감이라는 추가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Lanxess(랑세스)
부스 : Hall 6 / C76-C78
글로벌 특수화학기업 Lanxess는 ‘전기이동성’과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플라스틱 산업을 위한 신소재와 최신 공정기술을 선보인다. Lanxess는 K 2022에서 ‘품질이 답이다(Quality Works)’를 테마로 고성능 플라스틱, 난연제, 착색제, 우레탄 등 신소재와 기술을 소개한다.


먼저 Lanxess는 지속가능성과 경량화 솔루션을 중점으로 e-모빌리티와 배터리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와 경량구조부품 컨셉을 대거 전시한다. ‘테펙스(Tepex)’ 브랜드의 연속섬유 강화 복합소재 기반 승용차용 배터리와 경량구조 부품 등이 대표 전시품이다.


재활용 원자재나 바이오 기반의 지속가능한 소재도 선보인다. 아마 섬유와 폴리유산으로 만든 테펙스 복합소재를 비롯, 친환경 사이클로헥산 등 80% 이상 지속가능한 원료를 사용한 폴리아미드 6(PA6) 기반의 테펙스 등 다양한 스콥블루(ScopeBlue) 제품군이 전시된다. 


스콥블루는 최소 50% 이상 재활용 또는 바이오기반 원료를 사용한 자원순환 제품이다. 기존 제품대비 탄소발자국를 50% 이상 감축한 제품에 부여하는 Lanxess의 친환경 브랜드로, 플라스틱 부품의 재활용 소재 비중을 높이고 있는 국내외 자동차 및 전자업계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응한다.


Lanxess는 브롬계와 인계 난연제의 세계 선두 공급사로, 이번 전시회에서 플라스틱용 브롬과 인 기반 솔루션을 포함한 광범위한 제품을 선보인다. Lanxess의 고분자 난연제는 우수한 난연 성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휘발성과 체내 축적 위험성이 낮아 인체건강과 환경 측면에서도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품이다.



KRAIBURG TPE(크라이버그 TPE)
부스 : Hall 6 / C58-03
TPE 업계의 역량 있는 리더인 KRAIBURG TPE는K 2022 전시회에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수십 년 동안 이룬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성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광범위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KRAIBURG TPE 부스에서 주목될 아이템은 우선 TPS로 평가 및 인증 전문회사인 Institute cyclos-HTP가 KRAIBURG TPE를 대신해 HDPE와 PP의 재활용 과정에서 특정 TPS 재료의 호환성을 성공적으로 테스트하고 인증했다. 지금까지 TPS는 재활용 과정에서 재활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졌으나 KRAIBURG TPE의 제품은 PP와 HDPE 여과 과정에서 호환성이 입증되고 인증됐다.


최소 20%에서 최대 40%의 재활용 재료 비율을 가진 이 컴파운드 시리즈 RC/UV는 내후성 및 높은 표면 품질과 같은 OEM 자동차 외장의 높은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이 제품 솔루션을 통해 부품 공급업체는 재활용 재료 기반의 TPE를 사용해 기존의 자동차 부품들을 동일 품질로 납품할 수 있어 순환 플라스틱 경제에 기여할 수 있다.


인테리어를 위한 PIR TPE 신제품 솔루션은 재활용 쿼터 충족에 기여한다. 산업 재생원료 비율이 최대 38%인 인테리어 PIR TPE는 자동차 시장 표준 솔루션에 대한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대안을 제공한다. 산업용 폐플라스틱은 다른 회사의 플라스틱 제품 제조에서 파생된 폐기물로 KRAIBURG TPE는 이를 사용해 무엇보다도 지속가능한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을 생산한다. 


범용 PCR TPE는 많은 소비자와 산업 응용 분야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맞춤 제작되었으며 최대 41%의 산업 재활용을 허용한다.  


Tosaf (토사프)
부스 : Hall 8a / D01
이번 K 2022에서 Tosaf(토사프)는 이산화티타늄(TiO2)을 함유되지 않으면서도 색상과 불투명도 측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진 새로운 화이트 마스터배치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동안 TiO2는 일반 흰색 색소가 분말 형태로 흡입될 때 발암성이 의심돼 왔으며, 최근 EU가 TiO2에 대해 식품 착색제(E171) 사용을 금지했다. EU의 결정으로 아직 식품과 접촉하는 폴리머에 이산화티타늄을 색소로 사용하는 것까지 금지한 것은 아니지만, 식품산업은 물론 완구나 화장품 산업의 경성 또는 연성 포장업체들 사이에서 향후 TiO2가 없는 마스터배치로 옮겨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 마스터 배치는 현재 Tosaf에 의해 원통형 또는 구형 과립으로 개발돼 공급된다. 이 제품은 결합되지 않은 이산화티타늄이 포함돼 있지 않지만, 불투명도와 색상 강도는 기존의 표준 TiO2 마스터배치와 동일한 비율로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


색조 자체는 황색에서 중성, 청색으로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전달 소재와 관계없이 적용되므로 Tosaf가 새롭게 특허출원 중인 화이트 마스터배치는 모든 호스트 폴리머와 호환된다. 또 마모도가 낮아 수명이 길고, 2롤 시스템에서 가공 시 플레이트 아웃(금형 표면에 첨가제 일부가 고착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Tosaf측은 “다양한 범위의 폴리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Non-TiO2 화이트 마스터배치 제품 출시는 흰색 플라스틱 제품 가공에 있어 딜레마에 처한 식품 포장업계와 화장품 용기업계에 답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한다.


Bioplastics(바이오플라스틱스) 
부스 : Hall 7a / level 2 / G02
K 2022에서 Bioplastics 매거진 역시 올해도 의미 있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Bioplastics는 올해로 다섯 번째로 비즈니스 조찬 행사를 주최한다. 


2022년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Bioplastics 매거진은 Bioplastics Business Breakfast(바이오 플라스틱스 비즈니스 조찬) 행사를 주최한다. 행사 참석자들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높은 수준의 프레젠테이션을 접하고 서로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특별한 인맥확보 기회를 특전으로 누릴 수 있다. 컨퍼런스는 K Show 전시장 내 회의센터(Congress Center)에서 개최되며, K 2022(1일권) 무료 관람이 포함된다.
•3가지의 “미니” 컨퍼런스가 오전 8시부터 12시 30분까지 3일 동안 각각 열린다.
•10월 21일(금): PHA, 그 기회와 과제
•10월 22일(토): 내구성이 요구되는 용도에서의 바이오플라스틱


이 행사에 관심을 가진 모든 이가 뒤셀도르프로 직접 여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최측은 10%의 ‘온라인 전용’ 할인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온라인 참석자는 줌을 통해 참여가 가능하며, 행사 개최 후 최소 한 달 이상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받게 된다.